도입 (10분) |
- 인사 및 수도권매립지 소개하기
- 주의사항 일러주기
- 몸 풀기 체조(나무 체조)
|
|
학습활동 (20분) |
- 나비와 꽃은 어떻게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살고 있을까?
- 나비는 꽃이 없으면 꿀을 먹을 수 없고, 꽃은 나비가 없으면 가루받이를 못해 열매를 맺을 수 없다.
- 나비(곤충)의 구조를 개사한 노래를 통해서 알아본다.
- (열 꼬마 인디언 노래)
- 가위 바위 보로 하는 나비의 한 살이 놀이
- 알 → 애벌레 → 번데기 → 나비
- 1. 처음에는 모두 알에서 시작한다.
- 2.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기면 점점 다음 단계로 진화 하여 마지막에는 나비로 우화를 하게 된다.
- 3. 지면 다시 전 단계로 내려가서 알까지 내려간다.
|
|
참여활동 (35분) |
- 야생초화원에는 어떤 꽃이 피어 있을까?
- 국화, 토끼풀, 오이풀 등
- 나비가 꽃의 꿀을 어떻게 먹나요?
- 1. 야생초화원 꽃에 앉은 곤충(나비, 등에, 벌 등)의 모습을 관찰한다.
- 2. 나비와 같이 빨아 먹는 입을 가진 곤충들의 입(주둥이)은 어떻게 생겼는지 준비한 사진으로 알아본다.
- 3. 곤충들이 꿀을 먹을 때는 온 몸에 꽃가구를 묻히면서 먹는데 이런 움직임으로 꽃이 열매를 맺게 해준다.
|
나비(곤충)의 입 사진 |
표현하기 (35분) |
- 밧줄을 이용한 놀이
- 애벌레 되어보기
- 1. 눈을 감고(안대사용) 줄을 따라 이동하면서 직접 애벌레가 되어본다.
- 2. 눈을 뜨고 애벌레가 되어본 느낌을 말해본다.
- 꽃과 나비의 공생관계 놀이
- 1. 밧줄로 아이들 숫자에 맞게 꽃잎모양을 만든다.
- 2. 노래를 부르다가 '새가 나타났다.'고 외치면 나비는 꽃잎에 숨는다.
- 3. 꽃잎의 숫자를 하나씩 줄여 가면서 진행을 한다.
- 4. 이런 놀이를 통해 꽃이 하나씩 없어질 때마다 나비도 같이 사라진다 는 것을 깨닫게 한다.
- 나비입체카드 만들기
- 1. 준비한 카드 안에 나뭇잎과 꽃으로 나비무늬를 꾸민다.
- 2. 위에 투명시트지를 붙이고 완성품은 짚끈에 걸어서 감상한다.
|
밧줄, 나비카드, 나뭇잎, 압화, 집게, 끈, 가위, 투명시트지, 목공본드 |
마무리 (10분) |
- 선생님과 꽃과 나무를 꺾지 않기로 약속한다.
- 싱글벙글 노래를 부르며 인사하고 마무리를 한다.
|
|
비고 |
|
|